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최근 제 주위 블로그 활동이 줄고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중입니다.
특히 저의 경우는 이웃 새 글 업데이트를 항상 한RSS를 통해 확인하다보니, 그 변화가 눈에 띄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조금은 어지러웠던 이번 기회에 링크와 RSS를 추가 및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예전에는 이웃을 넓히기에만 급급해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이 있었는데, 정리가 되고나면 효율성이 올라갈 듯 합니다.

일단 링크들을 크게 4가지 부류로 나누어봤습니다.


1. 교류활발 블로그
- 방문/댓글 활동도 활발하며, 자신의 블로그 활동도도 우수한 링크

2. 댓글손님 블로그
- 방문/댓글의 활동은 활발하지만, 자신의 블로그 활동에 소홀한 링크

3. 잠재적 관심 블로그
- 전체적인 활동 수치가 보통이거나, 추가된지 얼마되지 않아 지켜봐야할 링크

4. 관심부족 블로그
- 자신의 블로그 활동량에 관계없이 방문/댓글의 활동이 부족한 링크



자신의 블로그 활동을 분류기준에 집어넣는 이유는, 블로그 활동도가 낮으면 상대적으로 서로간의 교류가 단절되고 관심이 끊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총 추가된 링크와 RSS가 60개 정도가 존재합니다. 분류해보니 실제로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는 블로그는 12개 정도이며, 관심이 끊긴 블로그도 10개 남짓정도 되네요.

아무래도 관심이 끊긴 블로그는 사정으로 인해 블로그 활동을 아예 접으신 분들도 있지만, 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워낙 많은 방문자가 찾아오다보니, 깊은 친분이 있지 않는 한 방문이 어렵다는 게 원인 인 것 같습니다.




정리한 김에 새로운 이웃들도 몇 분 추가했는데, 예전에는 잠깐만 돌아다녀도 쉽게 구할 수 있었던 양질의 링크들이 이제는 찾기가 많이 힘드네요. 특히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티스토리 쪽 애니 블로거는 거의 다 추가했다고 해도 좋을 듯 합니다.

남은 건 텍스트큐브 정도인데, 텍스트큐브 블로거들은 보통 관심블로그라는 기능을 많이 이용하시기 때문에, 텍큐 블로거가 티스토리로 넘어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게 문제입니다.


사실 이런 것들보다 가장 중요한 건 제 활동량이겠지만요...


'-- About > 나노하의 한마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00 HIT 축전 Collection  (15) 2010.03.22
Heuristic님 1만힛 축전.  (19) 2010.03.14
링크와 RSS를 추가 및 정리했습니다.  (46) 2010.03.13
2월 정리 및 3월 근황  (20) 2010.03.04
지팍스에게 딱 걸렸군요...  (29) 2010.02.19
5000 HIT 축전 모음집  (9) 2010.02.16
블로그 이미지

나노하.

다음에 던질 공이, 내 인생 최고의 공이라고 생각하고 던져라 - 필 니크로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