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노하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스킨을 선보였는데, 플러그인과 레이아웃쪽에서 뭔가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분위기네요. 특히 익스플로러(이하 IE)를 제외한 타 웹브라우저에서 정확하게 출력이 되지 않는다는 제보가 계속 들어오네요.

개인적으로 IE에 적응이 되어 있는 터라, 타 웹브라우저는 어지간하면 잘 안쓰는 편입니다만... 문제 제보가 계속 들어오는 관계로 티스토리와 브라우저 간에 과연 어떤 문제점이 있는 지 비교해봤습니다. 비교할 대상은 대중에게 가장 알려진 3대 브라우져 [IE, 크롬, 파이어폭스] 입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 (IE)

말이 필요없는 국민 웹 브라우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하였으며, 윈도우 점율이 높은 우리나라인 만큼 자연스럽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중적인 브라우져입니다. 국내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업체들은 대부분 IE를 표준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때문에 가장 높은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잦은 오류, 고질적인 ActiveX 문제, 느린 속도 등은 언제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입니다.



▶ 티스토리에는?

티스토리 자체가 국내에서 서비스되다보니, 호환성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 모습니다. 다만 원인 불명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광고가 많은 경우에 로딩 속도가 급격하게 느려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위지윅 에디터을 이용해 작성시에 오류 메시지와 함께 강제종료되는 현상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1) 광고가 많을 시에 로딩 속도 급격히 저하
(2) 위지윅 에디터와 간간히 충돌 발생





2. 크롬 (Chrome)



세대 최대의 검색엔진 구글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져입니다. 웹 브라우져의 역사로 따지자면 이제 걸음마 단계지만, 성능은 타 브라우져와 비교해봐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특히 빠른 페이지 로딩 속도나 사용자 편의에 중점을 둔 인터페이스가 인상적입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쓰는 유저의 수가 IE에 비해 적다보니, 호환성에서 밀립니다. 네이버의 경우 카페 가입 불가능, 블로그 웹폰트가 출력되지 않는 등의 최악의 궁합을 보여줍니다. 인터넷 뱅킹과 관련된 은행업무관련 쪽도 그다지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하는 군요.



▶ 티스토리에는?

일단 로딩 속도는 확실히 IE 보다 빠르다는 느낌입니다. 다만 약간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합니다.

(1) 댓글 작성시 폰트 작게 출력

012


크롬 자체의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댓글 작성시 크롬에서만 댓글이 지나치게 작게 표기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다른 브라우져에는 정상 작동합니다. 다행히 이건 해결방법이 있다고 하니, 혹시 크롬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꼭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창 폰트 작게 출력시 해결방법  : http://www.jaea.net/1362



(2) 포스팅 작성시 에디터 우측에 있는 사이드바 변화 없음


     

우측의 사이드바를 주목


보통 글을 작성하다가 링크나 사진 크기를 조절할 때 에디터 우측 사이드바를 활용하고는 합니다. 보통 사이드바는 에디터 칸으로 돌아오면 자동으로 사이드바가 초기화가 되는데, 크롬의 경우 사이드바 이용 후 초기화가 되지 않고 그냥 먹통이 되어 버립니다.





3. 파이어폭스 (Firefox)



국내에서는 '불여우'라는 별칭으로도 유명한 모질라의 웹 브라우져입니다. 크롬보다는 뛰어난 호화성을 보여주며, 부가기능을 이용한 사용자 입맛에 맞게 브라우져를 꾸밀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다만, 호환성이 높아졌다고는 하나 역시 인터넷 동영상 쪽이나 뱅킹쪽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 티스토리에는?

속도도 빠르고 이렇다할 큰 문제는 없습니다만, 이미지 쪽에서 약간 이상하네요.

(1) 이미지 리사이징 문제

           

<파이어폭스>                            <IE & 크롬>


파이어폭스를 사용해본 경험이 없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크기에 맞게 이미지가 제대로 리사이징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리사이징이 되지 않으니 당연히 이미지가 선명하지 못하고 깨져보이게 됩니다.




- 스킨에 대한 문제 제보 (루이코, 夢の島)
: 포스팅 하단에 위치한 다음 뷰, 믹시 위젯이 제대로 잘리지 않고 본문프레임을 튀어나가는 현상.

그래서 확인해봤습니다.


(1) IE



(2) 파이어폭스



(3) 크롬



세 스크린샷 모두를 비교해봐도 제보해주신 문제점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브라우져의 개인 옵션의 차이나 브라우져 자체의 문제인 것 같은데, 최신 버젼의 브라우져를 설치해보시고 다시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제보를 받습니다.
이번 스킨 교체에 따른 문제에 대해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IE, 크롬, 파이어폭스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댓글을 통해 적어주시면 최대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Live Traffic F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