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핑퐁 // 마츠모토 타이요는 상당히 독특한 화풍을 자랑하는 만화가인데, 요즘 트렌드 자체가 라인이 살아있는 부드러운 느낌의 그림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면, 이 작가는 상당히 거칠고 정제되지 않은 듯한 느낌을 준다. 마치 매우 날카로운 칼날 같아서 선을 손대면 손을 베일 것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 그래서 개인적으로 마츠모토 작가의 작품은 애니화가 상당히 어려운 케이스라고 단정짓고 있었는데, 그런 고정관념을 멋지게 박살내준 역작이 마이클 아리아스 감독의 철콘 근크리트였다. 그리고 필자가 이번 분기의 「핑퐁」을 주목하는 이유도 철콘 근크리트와 같은 작품을 한번 더 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다다미 넉장반 세계일주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증명한 유아사 감독이라면, 또 한번 큰 일을 저지를 수도 있겠다는 약간의 기대감도 가지고 있다. 탁구라는 스포츠 특유의 스피드를 살리면서 마츠모토 작가의 개성적인 그림체를 동시에 표현해야 한다는 점은 상당히 어려운 작업임에는 틀림없겠지만, PV를 통해 봤을 때 동화의 묘사가 나빠보이진 않는다. 현실적으로 이야기하면 많은 판매량을 기대하기에 어려운 작품이라는 데에는 변함 없지만, 이번 분기에 보이는 몇몇 실험적인 작품 중 하나인 만큼 개인적으로는 잘됐으면 하는 사심이 들어간 작품 중 하나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관희 챠이카 // 「관희 챠이카」는 유독 애니화복이 많은 작가 사카키 이치로의 작품이다. 작년 4분기에 아웃브레이크 컴퍼니가 물을 먹기도 했고, 크게 성공했다고 내밀만한 애니화 타이틀이 없는 게 살짝 아쉽지만, 애니화된 타이틀만 7개, 햇수로 따지면 10년이 넘는다. 셀 수도 없을 정도로 많은 태어났다 사라지는 서브컬쳐 시장에서 애니화라는 족적을 하나도 남기기가 어렵다는 걸 생각하면, 명작가는 못될지언정 상업적인 작가로서는 참 대단한 인물이 아닌가 싶다. 각설하고, 재미있는 부분은 「관희 챠이카」는 자신의 첫 작품 스크랩드 프린세스를 맡았던 본즈와 마스이 소이치 감독이 10년만에 다시 파트너쉽을 맺었다는 점이다. 마스이 감독은 최근에 TVA 작품활동이 전혀 없었는데, 그나마 전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쥬로링 동물탐정이 마지막 작품이었다. 스크랩드 프린세스 이후 감독으로서 이렇다할만한 커리어가 없어서 반신반의하고 있는 상태다. 그리고 본즈는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이번 분기만 3작품을 같이 제작하고 있는데, 여러모로 좋은 제작상황은 아닌 듯하다. 다만, 어쨌든 꾸준한 재미를 주는 사카키 작가의 타이틀이라서, 의외로 그 평범한 듯한 재미가 호재로 작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러브 라이브! 2기 // 이전에 소개한 마법과 고교의 열등생을 제외한다면 인지도 측면에서 봤을 때, 러브 라이브에 대적할만한 타이틀이 이번 분기에 없는 상태다. 이미 관련 콘서트가 성공적으로 이어져오고 있고, 미디어믹스의 확장 또한 더할 나위 없이 호조라, 근래에 몇 안되는 블루칩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한때나마 아이마스 유사품 취급받거나, 출연 성우들의 역량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 시기도 있었던 걸 생각하면 인생만사 새옹지마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게 아닌가 싶다. 이제는 아이마스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아이돌 프랜차이즈로서의 입지를 생각한다면, 상업적으로 실패할 가능성의 여지는 적으며, 큰 역풍없이 이번 분기도 무난하게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한 가지 바라는 부분이 있다면, 전작의 짧은 분량으로 인해 스토리 플롯적인 측면에서 다소 헛점이 보인다는 평가가 있는 만큼, 이번 후속작에서는 작품성에서도 인정받는 타이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그녀의 플래그가 꺾이면 // 「그녀의 플래그가 꺾이면」은 아웃브레이크 컴퍼니에 이어 애니화가 이뤄진 코단샤 라노베 문고의 2번째 작품이다. 옆 동네 MF문고J의 마법전쟁에 비하면 사정이 좀 낫다 뿐이지, 아웃브레이크 컴퍼니 역시 판매량에서는 크게 기여하지 못했기 때문에 코단샤 문고 입장에서 볼 때 썩 기분이 좋을만한 상황은 아니다. 우주형제로 비교적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었던 와타나베 감독이 출전한다. 이전 와타나베 감독이 「수수께끼 그녀 X」에서 보여주었던 다소 답답하다 느껴질만한 연출 능력 때문에, 개인적으로 신뢰가 가는 인선은 아니다. 거기에 제작을 맡은 훗즈 엔터테인먼트 역시 제작 업무는 꾸준히 하고 있으나, 요 몇 년간 확실하게 내세울만한 타이틀이 전혀 없는 상태라 컨디션이 좋다고 보긴 힘들 것이다. 내용 구성 측면에서도 이미 많이 봐왔던 평범한 하렘물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시청자들에게 어필할만한 부분도 적다. 전형적인‘잘 만들어도 본전’이라는 위험요소를 많이 끌어안고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주연 성우인 키도 이부키는 퓨파 이후로 올해 유독 작품 운이 따라주질 않는데, 다음 분기에는 좀 더 괜찮은 작품을 뽑을 수 있길 바란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일주일간 프렌드 // 「일주일간 프렌드」는 소중한 친구와의 관계를 일주일 밖에 기억하지 못하는 여학생과 그럼에도 친구가 되려고 노력하는 남학생과의 관계를 그린 작품이다. 영화에 관심이 좀 있는 사람이라면, 이 작품이 지금은 어느덧 고전이 되어버린 영화 ‘첫 키스만 50번째’와 매우 닮아있다는 점을 단박에 알아 차릴 것이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차이가 있다면 영화는 아담 샌들러와 드류 베리모어 커플이 펼치는 러브 코미디였고, 이 작품은 보다 잔잔한 드라마에 가깝다. 플롯적으로는 똑같은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데, 영화와 애니가 표현하는 분위기의 차이를 비교해보는 것도 한 가지 재미가 되리라 본다. 실험적인 프로젝트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인지, 뉴페이스들과 신선한 요소들이 눈에 띈다. 특히 이번 작품을 통해 처음으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캐릭터 디자인의 야마자키 에리는 기존의 작화들과는 다른 개성적인 화풍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여기에 주연 경험이 전무한 성우 야마야 요시타카와 아마미야 소라 콤비는 꽤 신선한 조합이지만, 동시에 경험부족으로 인한 미숙함 역시 같이 가지고 있다. 두 성우의 연기력이 중요한 장르인 만큼, 이 부분을 어떻게 컨트롤 하는가가 키 포인트가 될 것이다. 첫 방송 이후 평가가 좋은 편이라 스타트가 나쁘지 않다. 소재의 특성상 반복적인 스토리 구성을 가지게 되는 데, 이를 얼마나 지루하지 않게 끝까지 끌고 나가느냐가 관건이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충사 속장 (충사 2기) // 개인적으로 이 작품의 후속을 보게 될거라곤 생각하지 않았는데, 컨텐츠 재활용이라는 시대의 흐름탓인지 이제는 정말 컨텐츠에 유통기한이라는 게 없는 느낌이다. 집 나간 디아블로도 12년만에 돌아온다는 데, 긴코 형님이라고 꼭 돌아오지 말란 법 있으랴. 어쨌든 2005년 첫 방송 이후 무려 9년만에 돌아온 「충사」다. 보통 전작과 후속작의 텀이 길어지면, 제작사나 스태프들의 변경으로 인해 여러 가지 부분에서 작품이 달라지게 마련인데, 9년이라는 세월에도 제작사, 제작진, 출연진 등에 거의 변동이 없다는 점은 일단 긍정적이다. 아주 뜨거운 반응을 일으킨 작품은 아니지만, 숨겨진 명작으로 입소문이 퍼진 작품이라, 시청자들이 작품에 보이는 신뢰도나 충성도가 그 무엇보다 높은 작품이다. 플롯 구성도 흐름의 굴곡이 큰 작품도 아니기에, 작품성 측면에서 태클 걸릴 가능성은 비교적 낮다. 다만, 9년이라는 꽤 긴 시간적인 텀과 자극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는 요즘 시장의 트렌드를 완전히 거스르는 굉장히 클래식한 작품이라는 부분은 상업적인 요소에서 약점이 될 수 있다. 전작을 기억하는 팬들 뿐만 아니라 요즘 시장에 보기 드문 충사 특유의 작품의 아이덴티티를 어필하여 새로운 시청자들까지 흡수한다면 비교적 괜찮은 성적을 노려볼 수도 있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성각의 용기사 // 「성각의 용기사」는 작년 하반기에 발표한 MF문고J 애니화 프로젝트에 포함된 작품으로, 저번 1분기 마법전쟁에 이어 타석에 들어서는 두 번째 타자다. 제작사가 일반 시청자들에게는 생소하겠지만, 신생은 아니며, 몇 년 전부터 타 제작사의 하청 업무를 맡아오다가 이번 작품을 처음으로 일선으로 나온 제작사다. 동화 관련 하청을 꾸준히 맡아왔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부분적인 노하우는 있겠으나, 작품 전체를 총괄해본 경험이 없다는 게 위험요소다. 대신 쿠로코의 농구 시리즈로 크게 주가를 올린 타다 순스케 감독이 지휘봉을 잡았는데, 아마 앞서 지적한 제작사의 경험 부족을 고려한 인선이 아닌가 보여진다. 타다 감독은 쿠로코의 농구 이후로 과거보다 노련함이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 작품이 가진 약점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원작 자체의 수위가 상당히 높은 작품인데다가, 원작과의 갭이 느껴지는 원화 등 흥행에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안고 있는 작품이라, 어느 작품보다 제작진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평가면에서나 판매량면에서나 1분기의 실패한 작품으로 뽑히는 마법전쟁 때문에 MF문고J는 프로젝트 시작부터 아주 체면을 제대로 구겼는데, 성각의 용기사로 반등할 수 있을지를 눈여겨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되지 않을까.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블레이드 앤 소울 // 필자가 생각하는 재패니메이션과 상성이 좋지 않은 아이템이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미국 카툰이고, 다른 하나는 한국 온라인 게임이다. 한국 온라인 게임이 일본 현지내에서 가지는 위상과는 별개로 기획과 제작 단계에서부터 형편없는 결과물이 나온 케이스가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메이플 스토리가 그랬고, 던전앤파이터를 애니화시킨 슬랩업 파티 아라드 전기가 그랬다. 이는 미디어믹스가 항상 겪는 고질적인 부작용 중의 하나로, 애니메이션이 하나의 작품으로서 취급되는 게 아니라 단순히 게임을 홍보하는 수준에서 끝나기 때문이다. 목적 자체가 홍보이기 때문에, 많은 자금이 투입될리는 더더욱 없고 제작 메커니즘상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없는 구조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블레이드 앤 소울」이라는 자사의 게임 타이틀이 애니화 된다는 사실은 엔씨소프트 입장에서 가슴이 벅찰 일인지 모르겠으나, 돌아가는 사정들을 보면 결코 좋은 출발이라고 말하기 힘들다. 이미 한번 슬랩업 파티 아라드 전기로 크게 말아먹은 곤조가 메인 제작사로 나서는데다가, 설상가상으로 슈타인즈게이트 속 부적절한 표현으로 인해 혐한 감독으로 낙인찍힌 하마사키 히로시 감독이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 기존의 괜찮다고 평가받는 원작 게임 시나리오를 버리고, 오리지널 노선을 택한다고 하니, 솔직히 말하자면 출발이 좋고 나쁨을 논할 문제는 이미 한참 지난 게 아닌가 싶다. 아주 큰 변수가 없다면, 한국 온라인 게임 애니화가 이때까지 맞아왔던 비참한 운명을 피하지 못할 것이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우리들은 모두 카와이장 // 제목만 들으면 저기 강 건너 옆 동네 사쿠라장이 생각나기 마련이지만, 그 쪽 노선과는 성격이 살짝 다르고, 애초에 하숙집을 배경으로 하는 러브코미디나 드라마는 이 바닥에 지천으로 깔렸으므로, 굳이 그 둘을 시험대에 앉혀놓고 누가 잘났냐를 비교해 볼 필요성은 없어 보인다. 작년 3분기에 블러드 래드로 혹독한 신고식을 치룬 브레인즈 베이스의 미야 시게유키 감독이 재출전한다. 블러드 래드에서 보여준 모습은 확실히 실망스러웠지만,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을테니까. 카와이장의 경우 시리어스한 드라마보다는 일상 코믹에 중점을 두고 있는 작품이므로, 이 부분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미 많은 작품들이 하숙집을 소재로 하는 다양한 작품을 풀어낸 탓에 소재면에서나, 캐릭터의 개성 측면에서나 크게 내세울만한 카드가 없다. 출발부터 다소간의 식상함을 끌어안고가는 작품이라 그 여정이 쉽진 않을 것이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마법과 고교의 열등생 // 이번 2분기 작품 중 가장 HOT한 작품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물론 이건 좋은 의미와 나쁜 의미 모두를 내포하고 있다. 우선 좋은 의미에서 보자면, 「마법과 고교의 열등생」의 원작인 라이트노벨은 현재 전격문고에서 연재되고 있는 작품 중에서는 금서목록, 소아온과 함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전격문고의 프랜차이즈 중 하나이며, 원작을 중심으로 한 충성스러운 구매층이 기본적인 베이스를 깔고 있다. 여기에 전격문고는 미디어믹스 부분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거대자본을 가진 출판사고, 작품에 대한 홍보와 푸쉬력에 대한 노하우도 가지고 있다. 오노 마나부는 손대는 작품마다 대박이 터지는 몇 안되는 잘나가는 감독이며, 매드하우스도 그간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심기일전하고 있다. 얼마 전에 1만 명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기대되는 신작 1위로 뽑혔다는 사실이 별로 놀랍지 않은 이유가 이런 준비된 요소들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이 있듯이, 대내외적으로는 상당히 많은 안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다소 우려스럽다. 특히 작품 특유의 설정으로 인해 우경화 작품의 대표격으로 꼽히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이미지는 불쏘시개 소설에 가깝다. 여기에 작품의 설정과 전개가 넷 소설의 한계점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부분이 있어 만들기에 따라서는 병맛스러운 설정과 전개를 가진 괴작이 나올 여지도 있다. 다만, 이런 국내의 평가들과 상관없이, 호평과 악평의 균형 자체가 열도쪽에서만큼은 전자로 많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별로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이번 분기의 예정된 성공작이라는 칭호를 붙여줘도 무방할 것이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펠레대회 :: 2014년 4월 신작애니 프리뷰 - 악마의 리들 (악마의 수수께끼) // 뭔가 나름대로 해보려고 하는 제작사이지만, 근래 들어서 하는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는 디오미디어의 출전작이다. 「악마의 리들」의 경우 원작은 있으나, 단행본 없는 상태에서 애니화가 결정된 특이한 케이스인데, 다소 성급한 기획이라는 약점을 시작부터 안고가는 작품이다. 쿠사카와 감독이 캄피오네 이후로 근 2년만에 디오미디어와 작업을 같이 하게 되었다. 다만, 쿠사카와 감독 개인으로서도 로큐브 이후로 그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은데다가, 원작 브레이커 소리를 듣는 캄피오네의 전례를 생각한다면, 전망이 밝아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다양한 여성 캐릭터가 메인 코스를 이루는 작품인 만큼, 여성 성우진의 연기력이 볼만한 작품인데, 베테랑과 신인들이 조화롭게 배치된 인선이라 그 부분만큼은 기대할만하다.
reTweet 올포스트 다음뷰 구독 한RSS추가

Live Traffic Feed